오늘의 글은 투자 관련 기록이며 동시에 투자 관련 기록이 아닐테니, 아마존에 투자하시려는 분 혹은 하고 계신분은 읽지 않고 뒤로 가기를 누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일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여기서 정리하겠습니다.
아마존에서 배송지연, 가품, 물건 파손 등의 문제로 환불을 받고, 보상을 제공받을 때 반드시 Refund가 어떤 의미인지 확실히 들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할 때 Refund라고 하면 현금으로 환불 받는 것을 의미하나, 아마존에서 Refund는 할인 크레딧을 제공하거 아마존 기프트 카드(일종의 현금성 포인트)를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불필요한 소비를 지양하시는 분은 꼭 현금으로 보상을 받는 것인지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 Refund = Original Payment method를 통한 환불이 아닙니다. 해당 내용을 상담사 채팅을 통해 확실히 하셔야 괜한 분란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인배 아마존인줄 알았더니 소인배 그 잡채
블랙프라이데이에 발생한 아마존 직구 문제, 한달이나 걸려서 겨우 해결되나 했더니,,,
오늘은 아마존 직구 후기를 통해, 제가 앞으로 절대 아마존이라는 주식에 투자하지 않을 이유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사건 발생시기 : 2023년 11월 10일 ~ 2023년 12월 16일
◈ 사건내용
날짜 | 내용 | |
2023년 11월 10일 |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총 2건의 물품 구매 ( ①커피캡슐, 화장품, 무선마우스 / ② 메종마르지엘라 향수) |
|
2023년 11월 29일 | ①커피캡슐, 화장품, 무선마우스 배송 완료 | |
2023년 12월 6일 | ② 메종마르지엘라 향수, 배송 지연 및 Customer Service 접수 | |
" | Customer Service : 2일을 더 기다려도 안 오면 환불 진행해주고 보상을 제공해줄게 | |
2023년 12월 9일 | 추가 기간까지 미배송으로 환불 진행 완료 및 보상에 대한 말이 따로 없어 다시 한 번 질의 | |
" | → 다음 구매에 사용 가능한 $20~30 수준의 refund를 제공해주겠다고 함. | |
2023년 12월 10일 | 새로운 물건 구매과정에서 20~30달러 할인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 없었음 | |
" | → Customer Service와의 대화 과정에서 "내가 먼저 차액을 결제하고 차후에 결제금을 환불 받는게 맞냐?"라고 물으니 맞다고 답변을 듣고, 구매를 진행. | |
2023년 12월 15일 | 추가로 구매한 물품의 배송이 완료되었고, 배송 완료 후 Customer Service 에 환불을 진행하려 연락을 하였음. | |
" | → 본인은 "전 담당자와의 챗을 보고 해당 내용을 진행해달라고 요청" | |
" | → Customer Service는 "30달러 크레딧을 원하는 걸로 이해하면 되냐고?" 이게 맞냐고 물어봄 | |
" | → 본인은 "30달러 크레딧과 환불이 다른 의미냐?"라고 물어봄 | |
" | → Customer Service는 "다른 의미고 다음번에 구매할 때 자동으로 적용되는 프로모션 크레딧이다"라고 답변함 | |
" | → 본인은 전 담당자와 대화에서 환불로 진행하기로 했음을 어필 | |
" | → Customer Service는 "내 계정의 note를 확인해본다 한 후, 너의 상황은 이해하고 20달러의 크레딧을 제공하면 되는지?"라고 답변해옴 | |
" | → 본인은 크레딧의 의미가 환불인지, 다음번에 적용하는 할인인지 재차 문의 | |
" | → Customer Service는 "할인이라고 말한 뒤, 내 구매물품에 서드파티 제품이 있어서 적용되지 않은 거라고 답변" | |
" | → 본인은 둘다 아마존에서 팔고, 배송하는 제품임을 확인시켜주었음 | |
" | → Customer Service는 물건을 반품하기를 원하는 건지 물어봄 | |
" | → 본인은 반품을 원하는게 아니라 환불을 해달라고 재요청 | |
" | → Customer Service는 상사에게 물어보니 25달러의 크레딧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답변 | |
" | → 본인은 "크레딧을 원하는게 아니고, 크레딧으로 할인을 제공받을 거면 저번 구매에서 적용했을 거다라고 항의" | |
" | → Customer Service는 상사에게 다시 한 번 질의하고 와서 아마존 키프트 카드로 제공해주는 건 괜찮냐? 라고 답변 | |
" | → 본인은 원래 지불 방법으로 환불해달라 기프트 카드 말고 라고 답 | |
" | → Customer Service는 우리가 원래 지불 방법으로 환불을 할 옵션이 없다고 답변하며 기프트카드로 도와줄 수 있다라고 답변하며, 이해해주길 희망한다며 더 이상의 옵션은 없다고 함 | |
" | → 본인은 어차피 상담사와 해결이 되지 않을 거라고 판단 상사와 연결해다라고 함. | |
" | → Customer Service는 상사에게 물어보고 결정한거기 때문에 이 결정이 바뀔 리 없다. 상사랑 얘기해도 똑같으니 나한테 얘기해라라고 답하며, 우리는 원래 지불 방식으로 환불하지 않으면 항상 리펀드는 크레딧으로 한다라고 함. | |
" | → 본인은 몇차례 더 위와 같은 핑퐁이 이루어졌으나, 결국 상대방도 현금 환불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해서, 그럼 너희가 최선으로 제시가능한 걸 말해라라고 하여 아마존 기프트카드 $30를 보상으로 수령했으며, 해당 내용에 대해서 사람들과 공유할거다라고 말함. | |
" | → 본인이 해당 내용을 캡쳐하는 와중에 채팅내역이 삭제됨 |
해당 사건을 겪으며, 아마존의 서비스에 대한 짙은 실망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마존은 사실상 본인들이 무한정 제공가능한 프로모션 코드나 기프트카드 밸런스로 고객들의 불만을 무마시키려고 하고 있다고 보였습니다.
해당 내용이 지출로 잡히지 않는다면 사실상의 매출조작일 것이고, 매출 조작이 아니라면 무분별한 크레딧 제공이 아마존의 수익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69달러 짜리 제품에 30달러의 크레딧을 제공받았으니까요.
결과적으로 30달러의 크레딧을 받은 것은 저에게는 이익으로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30달러의 크레딧 때문에 필요없는 추가적인 소비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니 아마존의 고객 대응 태도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상담한 내용을 삭제해버리는 행태에 정말 놀랐습니다. 제가 해당 내용을 타인들과 공유하겠다라고 하니 채팅 내용을 없애다니요... 아마존 진짜 무서운 기업이고, 고객을 우롱하려는 모습을 봐버렸습니다.
고작 저라는 아주 작은, 미약한, 고객 1명에 대해서 신뢰를 잃은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전세계 아마존 이용자 중 분명히 꽤나 다수가 존재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들이 하나하나 모여서 아마존의 고객중심의 기업가치에 금을 가게 만들고, 기업에 대한 고객의 믿음에 금을 가게 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아마존의 사업, 재무, 확장 등 기업의 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성장할지라고, 저는 아마존에 절대로 투자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가 잘 알고 이용하며, 믿을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저의 투자철칙이며, 그런 주식이어야 주가가 좋지 않을 때도 건강한 멘탈로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아마존이라는 기업의 주식이 추후에 등락이 있을 때 건강하게 버틸 자신이 없기에 아마존은 투자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오늘은 건강하고 유익한 정보가 아니라 넋두리와 함께 했는데요... 모두들 아마존을 이용하실 때 조심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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