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시민입니다.
오랜만에 투자정보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바로 미국 정부의 버짓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천조국 국방비에만 천조를 쓰는 그 나라!!!
미국 정부의 지출이 어디로 향할지 안다면? 우리 앉아서 가만히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기에 미국의 예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 내용은 총 2편으로 구성됩니다
1편은 24년도의 예산에 대해서 알아볼 겁니다.
2편은 25년도의 예산에 대해서 알아볼 겁니다.
(부가적으로 속편에서 이 예산에 따른 저의 투자 방향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총 3편의 장편의 글이 될 예정인데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미국주식으로 성공하자구요!!!)
그리고 제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꼭 제 글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미국에 대한 정보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은 곳에서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을 보는 것도 좋지만, 블로그 글에는 어떤 의도나 주관적인 해석이 담길 여지가 다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을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봅니다.
2024년도 미국의 예산을 알아보자!!
대통령 예산의 발표시기
미국 대통령의 2024년 예산은 2023년 3월 9일에 발표되었습니다. 25년의 예산도 3월 11일에 발표되었구요, 그렇다면 차기년도의 예산은 차기년도의 예산은 3월 초 쯔음에 발표되는구나 하고 알 수 있을 겁니다. 3월 중순즈음에 미국 대통령은 미국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하는 것을 알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정보이자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예산을 형성하는데 세부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야에 집중했습니다.
1. 진보 보호
2. 비용 절감
3. 사회보장 및 의료 보장 보호 및 강화
4. 미국과 미국 국민에 대한 투자
5. 적자 감소를 위한 비전 강화
위와 같은 분야에 집중하면서 지난 3년간 바이든 행정부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달성해냈습니다.
첫째, 제조업 일자리 80만개를 포함한 1,200만개의 일자리 창출
둘째, 54년만에 최저 실업률인 3.4% 달성
셋째, 처방약 비용, 건보료,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무보험 비율을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낮추는 등의 비용 절감
그리고 앞으로 미국의 인프라 재건, 경쟁력 있는 경제 상황, 미국의 혁신과 미래를 정의할 산업에 투자,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동시에 제조업 붐의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 #제조업, #혁신, #미래기술, #데이터 센터 등의 인프라 구축에 집중할 것이라는 뜻이고 앞으로 엄청난 자금이 계속해서 해당 분야로 투입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ㅁ 인플레이션 감소법(Inflation Reduction Act)과 관련하여 보험료 세금 공제를 통해 연간 $800의 보험료 인하를 영구적으로 만들었습니다.
ㅁ 위의 동법을 기반으로 하여, 처방약 비용을 절감하였는데, 고혈압 및 고콜레스테롤과 같은 특정 만성 질환에 사용되는 약품에 대한 메디케어 파트 비용 분담을 통해 2달러 이하로 제한할 것을 제안했고, 인슐린 제품 가격은 월 처방 35달러로 제한하는 제안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ㅁ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보육 및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했습니다.
ㅁ 주택의 공급을 확대하여 주택 소유 및 저렴한 임대로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여 주택 비용을 낮췄습니다.
ㅁ 대학의 경제성을 향상하고 무료 커뮤니티 칼리지를 확대했습니다.
ㅁ 가정에 공급되는 에너지 및 물의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ㅁ 미국 제조업에 투자했습니다. NIST의 기존 제조 연구소의 발전을 지원하고, 2023년에 새롭게 설립될 연구소에 자금을 지원하는 등 미국에서 개발된 기술과 관련된 국내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지원을 확대했습니다.
ㅁ CHIPS 및 과학법의 승인 활동 등 약 210억 달러의 투자를 제공합니다.
ㅁ 청정 에너지 비용을 지속적으로 절감하기 위해 과학 및 연구에 역사적인 투자를 진행합니다. 기후 과학 및 청정 에너지 혁신에 165억 달러의 투자를 제공합니다.
ㅁ 지구온난화 오염을 줄이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50~52% 감소하겠다는 목표 달성에 투자합니다.
ㅁ 범죄 예방 전략에 10년간 194억 달러, 법무부 법집행(알콜, 담배, 화기, 폭발물 단속국 등)을 위한 178억 달러 포함
ㅁ 중국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투자, 인도 태평양 지역의 동맹과 파트너십을 강화합니다.
제가 미국 예산을 보면서 얻은 인사이트 몇 가지를 공유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정부가 돈을 많이 쓰는 분야가 정해져있구나?
1. 의료와 하우징 분야에 돈을 쓰는데, 이건 세액 감면이라 국민들에게 좋지 투자하기엔 적절하지 않네...
2. 미국 제조업 부흥을 위해 돈을 오지게 쓰는구나,,,, 그렇다면 제조업중에서 뭐? CHIPS법? 역시 미국 반도체인가? 요즘 선박도 난리던데 조선이랑 반도체 같은 제조업등에 돈이 쓰이겠다. (요즘 인텔에 100만달러 준다고 하던데, 인텔이 답인가? 반도체 3배는 조금 위험할 것 같은데??)
3. 에너지 전환은 역시 전세계적인 추세구나?? 요즘 전기차 안 팔리는데 에너지 전환이 맞나? 그래도 정부에서 돈이 들어가면 조금 괜찮으려나?? (정유주는 조금 안 좋으려나? 그래도 요즘 전쟁 때문에 정유주 난리던데... 맞아? 정유주들이 에너지 전환에 R&D를 엄청하는구나?? 이걸 몰랐네, 그렇다면 규모가 크면서 돈 많이 주는 정유주가 뭐 있지???)
4. 범죄 예방에 돈을 이렇게 많이 쓰는구나 그러면 어떤 기업들이 범죄 예방 활동에 도움이 될까? 역사적으로 군에 AI로 활용되는 팔란티어인가? 위성이 있어야 쉽게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위성 관련 기업? 스페이스X?
5. 미국의 혁신기술 관련한 투자,,, 과연 혁신이라는게 뭘까 미국이 패권을 잡으려면 해야하는 투자가 뭘까?? 반도체 그 다음은?? 역시 양자컴퓨터인가???
위와 같은 감상을 예산을 보면서 느꼈는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앞으로 살펴봐야하는 분야나 기업들이 무엇일까가 더 중요한 내용이겠죠? 제가 이미 올린 글들이 예전에 제가 예산을 확인하면서 공부하며 올린 것들이었습니다. 여러분들께 그 글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여기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자컴퓨팅
[아이온큐 / IONQ] 차세대 주도주의 가능성을 지닌 양자컴퓨팅 1등
https://alphalife.tistory.com/33
[IBM / 아이비엠] 아이비엠 '1000 큐비트' 양자컴퓨터 콘도르 공개, 아이온큐 업계 1위 할 수 있나?
https://alphalife.tistory.com/42
보안관련 AI
[팔란티어 / PLTR] 빅데이터, 보안 관련 업계 1위 팔란티어
https://alphalife.tistory.com/34
미친 배당의 기름집
[PBR / 페트로브라스] 브라질 경제의 심장, 브라질이 운영하는 기름집
https://alphalife.tistory.com/47
이 외에도 #인텔, #반도체 ETF(SOXL, SOXX), #슈퍼마이크로컴퓨터, #엔비디아, #엔비디아 2배(NVDL) 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해드린 친구들은 제가 더 공부하고 알아본 다음에 게시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추가적으로 우리가 잘 알아보면 좋은 기업들(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르는 숨겨진 보석같은 친구들)도 지금 꽤나 찾아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추후에 그 내용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상무부의 예산
아래에 첨부한 PDF 파일은 미국 상무부에서 공개한 미국의 2024 회계년도의 예산 관련 문서입니다.
제가 194쪽의 분량을 전부 해석해서 올릴 수 없어서, 해당 파일을 첨부합니다. 숫자가 나온 중요 부분(큰 비중의 부분들)들을 번역기 돌려서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nv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스케일파워 / SMR] 반도체? AI? 그래서 그 다음은 바로 이 것! (0) | 2024.04.16 |
---|---|
[엔비디아/NVDA] 엔비디아 1500불 갈 수 있나?? (1) | 2024.03.23 |
[PBR / 페트로브라스] 브라질 경제의 심장, 브라질이 운영하는 기름집 (2) | 2024.01.09 |
[아마존 / AMZN] "내 인생에 아마존 투자는 없다." 아마존 직구 고객 서비스 천국과 지옥의 양면을.... (2) | 2023.12.20 |
[IBM / 아이비엠] 아이비엠 '1000 큐비트' 양자컴퓨터 콘도르 공개, 아이온큐 업계 1위 할 수 있나? (1) | 2023.12.19 |